노마드란 유목민이라는 뜻입니다. 현대사회에서는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일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직장인들이 회사생활 이외에 부업 혹은 N잡 등 다양한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이처럼 이제는 한가지 직업만으로는 먹고 살기 힘든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여러가지 파이프 라인을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 중입니다.
노마드족이란 어떤 사람인가요?
노마드족은 한곳에 정착하지 않고 끊임없이 이동하며 일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영상편집자등이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죠. 또한 경제적 독립을 이룬 40~50대 중장년층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고 합니다.
노마드족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먼저 노마드족이 되기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이 필요한데요, 첫번째로 돈이 있어야겠죠? 두번째로는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이 갖춰져야 해요. 즉,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여유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다면 누구나 노마드족이 될 수 있답니다.
노마드족에게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시간 활용이겠죠? 출퇴근 시간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 주말같은 경우엔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을 늘릴 수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회사생활에서의 스트레스 없이 나만의 사업을 운영할 수 있으니 만족도도 높을 수 밖에 없겠죠?
직장인도 투잡(N잡)을 해야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투잡을 추천드립니다. 제 주변 지인들 중에서도 본업에만 충실하다가 결국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뒤늦게 후회하는 경우를 많이 봤거든요. 물론 지금 당장 수입이 충분하다면 굳이 안해도 되겠지만 미래를 대비한다는 측면에서 미리 준비하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특히나 월급쟁이 생활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점 명심하세요!
투잡은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요?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도 소개했지만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꾸준히 실천하는게 정답이에요. 예를 들어 주식투자 같은 경우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투자금마저 잃게 되죠. 하지만 부동산 경매같은 경우 비교적 소액으로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고, 관련 지식 습득 및 경험치를 쌓는다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답니다. 다만 제대로 된 멘토를 만나는게 제일 중요하겠죠?
부업으로는 얼마나 벌어야 만족스러울까요?
사실 이건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 월 300만원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만약 여러분이 현재 200만원 미만의 급여를 받고 계시다면 적어도 100만원 이상의 부수입을 만들어야겠죠? 그래야 삶의 질이 달라질 테니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그렇게 큰 금액을 벌 수 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남들보다 조금 더 부지런하면 됩니다. 퇴근 후 1~2시간이라도 시간을 내서 스마트 스토어든, 쿠팡 파트너스든, 전자책 판매든 뭐든지 시도해보세요. 일단 해봐야 감이 잡히고 노하우가 생기며 실력이 늘게 됩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을 소싱하거나 마케팅 기술을 익히게 되겠죠. 이렇게 조금씩 성장하다보면 어느새 내 통장잔고도 늘어나게 된답니다.
오늘은 노마드라는 주제로 글을 써봤어요. 앞으로의 세상은 점점 더 빠르게 변화될 것이고 평생직장이란 개념 자체가 사라질지도 몰라요. 그렇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나만의 무기를 만들어서 다가올 미래를 대비해야겠죠? 그러기 위해선 끊임없이 배우고 실행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어야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그러니 부디 다들 부지런히 움직여서 원하는 바를 이루시길 바랍니다.